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치
지방정치
염태영 수원시장 “민주주의 지킨 5.18 숭고한 역사 잊지 말아야”
18일 오후 ‘5.18민주화운동 제29주년 기념식 및 시민문화제 수원행사’ 참석
기사입력: 2019/05/20 [09:25]  최종편집: kyungintoday.com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김진일

 

▲   염태영 수원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장안공원 중앙광장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제29주년 기념식 및 시민문화제 수원행사에 참석해 발연하고 있다.


“1980
5월 광주에서는 평범한 시민들이 무참한 희생 속에서도 민주주의를 지켜냈습니다. 한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꼭 기억해야 할 숭고한 역사인 5.18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후대를 위해서도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도 잊지 말고 기억하자고 시민들과 함께 다짐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장안공원 중앙광장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제29주년 기념식 및 시민문화제 수원행사에 참석해 5.18민주화운동을 기억해자고 당부하며 한 말이다.

 

이날 행사는 ()수원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와 5.18기념재단이 공동주최하고, 수원시, 수원시호남향우회총연합회가 후원했다. 행사에는 전영찬 수원민주화운도예승사업회 이사장, 황인성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박우석 전 민주주의민족통일 경기남부연합 의장, 한옥자 전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장, 이재준 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 지역위원장 등 각계 시민과 청소년,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박옥분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수원2), 이필근 의원(수원1), 김강식 의원(수원10) 등 도의원, 수원시의회 이종근 기획경제위원장, 이철승 의원, 장정희 의원, 조석환 의원, 최영옥 의원, 강영우 의원, 최찬민 의원, 황경희 의원도 참석해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진상규명 의지를 다졌다.

 

무엇보다도 청년 청소년NGO안아주세요’, ‘역사를 지키고 사회를 지키는 우리들(역지사지)’, ‘휴먼틴 블룬티어 그린나래 희망나래에서 활동하는 초··고등학교 학생, 청소년, 청년들이 다수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염태영 시장은 전두환을 정점으로 한 신군부에 의해 조작되고, 폭도로 몰기 위한 여러 가지 시민들을 학살했던 사건들의 진실이 증언에 의해 드러나고 있다면서 근본적 진실을 파헤치려는 국가의 진상규명 노력은 일부 극우들이 조작하고, 폄훼하는 가짜 뉴스로 방해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80년 서울대학교 1학년 재학시절 광주민중항쟁의 소식을 듣고 광주를 찾았던 경험을 털어놓기도 했다. 염 시장은 계엄군의 폐쇄가 풀린 직후 광주에 도착한 사실을 전하며 참혹한 살육의 현장의 증거들을 제 눈으로 확인했다면서 다시는 이 땅에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다짐을 했다. 그 후 우리는 876월항쟁, 제작년 촛불항쟁을 통해 우리 민중들의 함성으로 민주주의를 되찾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염 시장은 아직 우리 민주주의는 가야할 길이 멀다. 광주의 진상이 밝혀져 억울한 희생이 다 드러나고, 제대로 추모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래야만 우리 민주주의는 후퇴하지 않는 분명한 길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염 시장은 오늘 광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행사에 참여해 추념이 진행됐다. 전국 곳곳에서도 이와 같은 일을 하는 데, 수원에서도 시민사회단체들이 이런 행사를 마련해 다행스럽고, 감사하다면서 특히 우리 지역에서는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민주주의를 되새기는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어 고맙다고 수원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와 참여 청소년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염 시장은 “5.18은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다. 정의의 문제이고, 진실의 문제다. 여러분께서 이 점을 잊지 마셨으면 한다. 오월 광주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서 이를 기념하고, 반드시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우리 125만 수원시민들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