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성교육 시행 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개최

시민적 인성교육 실천·확산 및 교원 인성교육 역량 증진 방안 논의

김진일 | 기사입력 2017/11/29 [13:00]

2018 인성교육 시행 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개최

시민적 인성교육 실천·확산 및 교원 인성교육 역량 증진 방안 논의

김진일 | 입력 : 2017/11/29 [13:00]

 

▲  

 

경기도교육청은 1130일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2018 경기도교육청 인성교육 시행 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인성교육 시행 계획 수립에 따른 인성교육 실천방안 및 교육역량 증진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했으며, 학부모, 교원,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가한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교육과정과 함께하는 시민적 인성교육,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 마을과 함께하는 시민적 인성교육 등을 주제로 토론 및 사례 발표를 진행한다.

 

기조발제는 서울대학교 정창우 교수가 맡아 시민적 인성교육 방향과 실천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다른 참석자들의 인성교육 사례 발표 후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생각 나눔 및 토론에서는 2018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 과정에 함께 참여한 성남여자고등학교 김선경 교장은 ‘2018 시민적 인성교육 시행계획 방향 및 의의,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의 경기도 인성교육 실태 설문조사 결과와 시사점을 발표한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2018년도 인성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주체적인 삶과 공공적인 삶을 실천하는 시민적 인성교육*’으로 설정하고,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면밀히 검토해 추진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김광옥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시민적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인성교육 실천 방안에 대해 많은 의견이 나오기를 기대한다.”면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인성교육 체제를 구축하여 따뜻하고 민주적인 학교문화가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적 인성교육이란

개인의 수양 및 덕목 실천을 넘어 개인의 권리를 자각하고, 공동체 협력을 중심으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를 내면화하여 주체적이고 공공적인 삶을 실천하는 교육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