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제
도내 기업 91%,“경기도 FTA활용 지원사업에 만족한다”
한-중 FTA 활용 가장 높고, 향후 한중일 FTA 발효 기대
기사입력: 2016/12/19 [15:48]  최종편집: kyungintoday.com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유연구

경기FTA센터의 지원사업에 참여한 업체 91%가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경기도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고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가 운영하는 경기지역FTA활용지원센터(이하 경기FTA 센터)’‘2016년 하반기 FTA센터 지원사업 만족도 및 FTA활용 실태조사19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16117일부터 129일까지 팩스, 이메일, 유선전화, 현장 설문지 배포 등을 통해 조사됐다.

경기FTA센터의 지원사업 참여업체 499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1%(매우만족 48%, 만족 43%)가 지원사업에 만족한다고 답변해 도내 중소기업이 FTA 활용 지원사업에 높은 만족감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 만족도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참여도가 가장 높은 사업은 지역맞춤 FTA 실무 교육52%로 가장 높았고, 기업방문 1:1 FTA 컨설팅(21%), 원산지확인서 사전확인 컨설팅(14%), 기업방문 1:1 FTA 설명회(7%)가 그 뒤를 이었다.

FTA센터 지원사업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사업은 지역순회 해외마케팅 설명회(매우만족 71%, 만족 29%), 원산지확인서 사전확인 컨설팅 (매우만족 55%, 만족 35%), 기업방문 1:1 FTA컨설팅(매우만족 46%, 만족 42%) 등의 순으로 나타나 올해 한-FTA가 발효된 것에 따른 중국 집중 해외마케팅 설명회에 기업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FTA센터의 참여를 희망하는 지원 사업으로는 지역순회 FTA 실무교육(21%), 국제인증 패키지 지원사업(19%), 해외마케팅 지원사업(18%), 기업방문 1:1 컨설팅(16%) 순으로 파악됐다.

응답업체 중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협정은 한·FTA(23.7%)가 가장 높았고, EU(14%), 아세안(13.4%), 미국(10%), 베트남(8%), 인도(6.7%) 그 뒤를 이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우리나라 교역 1위 국가인 중국과의 FTA를 가장 많이 활용하며, ·베트남 FTA 또한 발효 1주년을 맞아 두 번에 걸친 관세인하로 인해 활용률이 비교적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기대되는 FTA로는 한··FTA(17%)가 가장 높았고, ·러시아 FTA(14%), ·이스라엘 FTA(12%), ·멕시코 FTA(11%), ·FTA(7%)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FTA활용 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FTA활용이 기업 매출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응답자 중 11%정도가 증가했다고 답했고, 86%는 전년도와 비슷하다고 응답했다. 매출이 증가한 요인으로는 FTA를 통한 직접 수출 증가(36%),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상승(33%), FTA로 인한 고객사 물량 증가(22%) 순으로 나타나 FTA가 중소기업의 매출 및 수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FTA활용 애로사항으로는 FTA 특혜관세를 받기 위한 절차가 복잡하다는 의견이 25%로 가장 많았다. 원산지증명서 입증서류 확보 어려움(24%), 사내 FTA 전문인력 부족(18%) 또한 애로사항으로 꼽혀 신규 협정이 발효될수록 FTA 업무가 늘어나 기업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소춘 경기도 국제통상과장은 “2016년은 한-FTA로 인해 대() 중국 수출기업에게 집중 지원한 것이 기업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보이며, 2017년에는 미국 신정부에 대응하여 대미 수출 및 협력기업들이 FTA활용과 사후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됨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핫이슈
자로 세월호, "박근혜 대통령 성형 시술 중요한 게 아니다"
메인사진
 네티즌수사대 자로가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 세월호 관련 영 ... / 설민경
박범계 웃음, 장제원 의원 김경숙 학장 설전에 못참고 '빵'
메인사진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과 김경숙 전 이화여대 체육대학장의 설전을 지 ... / 강감찬
이건령 검사, 무슨일이 있었길래 주목받나?
메인사진
 사회 전반의 다양한 문제점들을 찾아 집중 취재 재조명해 시청자들의 ... / 강감찬
박근혜 편지, 혹시 이것도 최순실 작품?
메인사진
 박근혜 대통령이 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보냈다는 편지가 문 ... / 설민경
자로,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 터트릴까?
메인사진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세월호 침몰의 진실을 밝힐 것을 예고해 네티 ... / 강감찬
이재명 지지율, 못말리는 상승세 진짜 사고(?)칠라!
메인사진
 야권 유력 차기대선 후보로 떠오르고 있는 이재명 성남 시장의 형인 ... / 강감찬
표창원 트위터, "국민이 너무 힘들고 아파한다"
메인사진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한 국회의원 ... / 강감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