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수원 시정 미리보기..귀 기울이는 열린 도시

‘시민의 정부’ 안착 위해 시민 참여 이끄는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김진일 | 기사입력 2017/02/14 [17:10]

2017 수원 시정 미리보기..귀 기울이는 열린 도시

‘시민의 정부’ 안착 위해 시민 참여 이끄는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김진일 | 입력 : 2017/02/14 [17:10]

 

▲  수원시는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열린 지방분권개헌 500인 원탁 토론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
1월 수원역 대합실에서 열린 신년하례식에서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정부의 근간을 만들겠다수원 시민의 정부추진 계획을 밝혔다.

 

그동안 시민의 참여를 이끄는 거버넌스 행정’(·관 협치)을 꾸준히 펼쳐온 수원시는 올 한 해 동안 거버넌스 행정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늘 시민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 의견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열린 도시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시민의 정부추진으로 시민 참여 확대

 

수원시는 매달 시민의 정부 실현 방안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포럼을 열며 시민의 정부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지난 8일에는 시민의 정부 실현을 위한 전략과제 중 하나인 공동주택 공동체 문화 활성화를 위한 기본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풀뿌리 자치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에게 민주적 참여의식을 길러주기 위해 시범사업으로 시행하던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위원회는 한층 구체화한다. () 운영세칙 표준안 마련, 주민자치위원 교육·워크숍, 주민자치 우수사례 지역 현장견학 등으로 주민자치역량을 강화한다. 수원시정연구원이 운영하는 시민자치대학’(3개월 과정)3·6·9월에 개강한다.

 

시민과 소통하는 시민 공감 행정도 다양하게 펼쳐진다. ‘시민 공감 36.5경청 토론회가 두 달에 한 번씩 열리고, ‘더 가까이 찾아가서 직접 듣는 현장 규제 발굴은 매달 한 차례 진행된다. 또 취약계층의 민원을 해결해주는 우리동네 마을행정사제도를 운용하고, 수원시로 전입한 시민을 위한 생활안내서 수원마을을 제작한다. 수원마을은 건강·복지·안전·문화·인문 등 다양한 분야의 수원시민들을 위한 정책을 안내한다.

 

자치분권 선도 도시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상향식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시민과 함께하는 자치분권 도시 만들기자치분권 토크콘서트’, ‘자치분권 현장 토크’, ‘전국 자치분권 네트워크 강화·자치분권 모범사례 연구등으로 진행된다. 염태영 시장, 전문가, 시민 등이 참여하는 상·하반기에 한 차례씩 열리고, 지방분권개헌의 필요성을 알리는 현장 토크는 전국을 순회하며 4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곧 다가올 인구 절벽시대를 대비하고, 수원시의 미래를 준비하는 역할을 하게 될 청춘도시 수원 미래기획단은 비전을 선포하고 본격적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인구 절벽은 생산가능 인구(15~64)가 줄어드는 때를 말하는데, 한국은 2018인구 절벽이 시작될 것으로 예측된다.

 

기획운영위원회와 일자리·출산육아·주거환경·건강여가분과 등 4개 분과, 4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청춘도시 수원 미래기획단은 지난해 11월 출범했다. ‘모든 세대가 살기 좋은, 청춘도시 수원 조성을 목표로 인구 변화에 따른 현실을 진단하고 미래 비전과 전략, 추진 과제 등을 발굴하게 된다.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추진 위해 총력

 

수원시의 숙원 중 하나인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시 추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수원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특례시 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염태영 시장은 지난해 10월 국회에서 열린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특례 입법토론회에 참석해 대도시 특례 입법은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고, 이찬열(수원 갑김영진(수원 병) 의원은 지난해 7월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를 각각 특례시지정 광역시로 규정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수원시 인구는 201612월 말 현재 1231499명으로 울산광역시(120여만 명)보다 인구가 많다. 하지만 공무원 수는 2878(201612월 말)으로 울산광역시(5952, 20169월 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수원시의 공무원 1인 당 주민 수는 422.5명으로 50만 이상 도시 평균 350.6명보다 70명 이상 많다.

 

박흥식 수원시 기획조정실장은 지난 1‘2017년도 시정브리핑에서 국회에 상정된 대도시 특례 관련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와 관련 중앙부처에 지속해서 당위성을 설명할 것이라며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법적 지위가 확보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특집 많이 본 기사